이번호 보기  |   지난호 보기  |   웰빙음식  |   좋은 글  |   음반/서적  |   울림이 있는 이야기  |   배경화면
만불사 홈 > 붓다의 메아리 음반/서적
   경봉 선사 종합적으로 고찰한 최초 연구서 [불교도서] 2013-07-18 / 1840  

 

한국 근현대 불교사의 큰 선지식인 경봉 선사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선사의 선풍과 교화적 특징, 수행과 결사 등을 조명하고,
한국불교사에 끼친 영향과 위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한 최초의 연구서!

1.

경봉 선사는 한국 근현대 불교를 대표하는 고승 중 한 명으로, 간화선을 통하여 깨달음을 얻고 통도사를 중심으로 가람수호와 교화에 남다른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그는 근현대 불교개혁 과정에서도 정신적인 중심이 되었으며, 당대 고승들과의 서신 및 법거량을 통하여 독자적인 선풍을 남겼다. 또한 경봉은 선사로서뿐만 아니라 시인으로서, 화가로서, 서예가로서도 유감없는 삶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는 근현대 역사의 격동기를 온몸으로 겪으며 통도사 강원 강주와 주지, 선학원 이사장과 극락호국선원 조실로 주석하면서 대중 교화에 힘써 한국 현대불교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

이 책은 이러한 경봉 선사의 삶과 사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의 선풍禪風을 체계적으로 드러내고, 더 나아가 이를 통하여 근현대 한국불교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2.

이 책은 경봉 선사의 생애와 선사상을 조망하고, 한국불교사에서 차지하는 선사의 위상, 선사가 한국 불교교단에 끼친 영향 등에 대하여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다음 다섯 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경봉 선사가 살았던 불교계의 현실은 어떠했으며, 그의 구도자적 삶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여기서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불교계의 동향, 경봉의 생애를 네 단계로 나누어 고찰하고, 그가 지은 《법해》, 《삼소굴일지》, 《삼소굴소식》, 《원광한화집》 등의 저서들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있다.

둘째, 경봉 선사의 선사상은 한국 선사상사에 있어서 누구의 선사상을 계승하고 있는가? 여기서는 먼저 경봉의 선사상은 보조 지눌의 선교일치와 간화선 사상을 계승한 것이라 논증하고 있다. 그리고 경봉의 서신왕래를 분석하여 보조의 사상을 계승한 용성과 한암의 선교겸수와 돈오점수 사상을 받아들이고 이를 창조적으로 실천하였음을 고찰하고 있다.

셋째, 경봉 선사 선사상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여기서는 경봉의 선사상을 세 가지로 나누어 살피고 있다. 먼저 경봉의 선리관禪理觀은 종밀이 분류하고 지눌이 《절요사기》에서 제시한 직현심성종直顯心性宗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수증론에 있어서는 보조 지눌에서부터 백파 긍선을 거쳐 경허에까지 이어지는 돈오점수의 간화선을 채택하고 있음을 논하고 있다. 그리고 선풍에 있어서는 철저한 생활선적 선풍을 견지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넷째, 경봉 선사의 수행과 결사의 내용은 무엇인가? 여기서는 경봉이 선과 교를 아우르는 선교겸수의 입장에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수행과 법문을 실천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출가, 재가들이 함께 수행하는 다양한 결사를 조직하였음을 고찰하고 있다. 즉 만일참선결사, 만일염불결사, 화엄산림법회 등이 그것이다.

다섯째, 한국불교사에 있어서 경봉 선사의 위상은 무엇이며, 그가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먼저 경봉의 위상에 있어서는, 한국불교의 성격을 ‘회통’으로 보았을 때 경봉은 한국 근현대 불교사에 있어서 보조, 휴정, 경허로 이어지는 회통불교의 전통을 고스란히 계승하였을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선교겸수, 선정쌍수 등의 회통적 특징을 발휘하였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간화선 전통을 대중화하여 생활선적 간화선풍으로 펼쳤으며, 수행전통을 회복하고 교단의 개혁을 위해 노력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불교계에 끼친 영향으로는, 출가자의 수행을 점검하는 선풍을 펼쳐 간화선의 대중화에 기여하였으며, 수행처와 포교원을 설립하고 다양한 대중법회를 개설함과 아울러 선화禪畵와 선묵禪墨 전시회를 통해 중생교화와 불교의 대중화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밝히고 있다.

3.

이와 같이 이 책은 경봉 선사의 삶과 사상을 조명하고, 선사가 한국불교사와 현 불교계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깊이 있게 조망하고 있다. 아울러 대중을 위해 손수 지은 선화와 선묵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해설함으로써 독자들에게 경봉의 생활선적 선풍과 예술적 깊이도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사바세계를 무대로 멋지게 살아라!”고 하며 열린 마음의 자재한 경계로 대자유인의 삶을 살다간 한국 현대불교사의 큰 선지식인 경봉 선사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소개

정도 스님은 1975년에 동진출가하여 1984년에 사미계를 받았다. 1992년 통도사 승가대학을 졸업하였다. 1999년 동국대학교 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조계사 및 통도사 포교국장, 동국대 선학과 강사, 통도사 승가대학 강사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통도사 양산전법회관 주지, 대한불교조계종 교수아사리 등의 소임을 맡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경봉 선사의 사상적 고찰》, 《경봉의 선사상 연구》, 《경봉 선사의 선사상》 등이 있다.

운주사 / 304쪽 / 1만 7000원

출처 : 출판사 책 소개

  
 
中國 日本 English